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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관리자
  • 등록일2012-06-22
  • 조회수7575

제목수능 시험에서 장애인에 대한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질문유형 시험편의제공대상자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장애인에 대하여 배려하고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각 장애인중증 시각장애 수험생은 장애의 정도가 심한 시각장애인에 해당하는 수험생 중 점자문제지를 신청한 수험생이며, 경증 시각장애 수험생1) 장애의 정도가 심한 시각장애인에 해당하는 수험생 중 점자문제지를 신청하지 않은 수험생 2)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시각장애인에 해당하는 수험생 중 다음 중 하나의 항목 이상에 해당하는 수험생 -좋은 눈의 시력이 0.2이하인 사람 -두 눈의 시야가 각각 모든 방향에서 10도 이하로 남은사람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정상 시야의 50퍼센트 이상 감소한 사람 3)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시각장애 수험생으로 나쁜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인 수험생 중 시험편의제공 필요성이 인정된 수험생입니다.

 

 

중증 시각장애 수험생에게는 점자문제지 및 음성평가자료(1, 3, 4교시 : 3교시 듣기평가 문제는 제외)를 제작·배부하고, 점자정보단말기(2교시)를 제공하며, 시험시간을 매 교시별 1.7

연장하고, 점심시간 및 휴식시간을 단축하여 운영합니다.(5교시 종료시간은 21:43)

점자판과 점필, 음성평가자료 청취용 이어폰(또는 헤드셋)은 수험생 본인이 준비하여 지참하여야 함.

음성평가자료는 화면낭독프로그램(센스리더)용 파일 또는 녹음테이프로 제공

음성평가자료로서 화면낭독프로그램용 파일을 선택한 수험생에게는 화면낭독프로그램인 센스리더가 설치된 음성지원 PC 제공

(, 녹음테이프를 선택한 수험생은 본인이 직접 녹음테이프 플레이어 지참 필요)

점자정보단말기는 한소네LX 또는 한소네U2 제공

 

가능한 시험장 건물1층에 일반 수험생과 완전 격리하여 별도 시험실을 설치하며 시험실 당 3명의 시험 감독관을 배치하고 이중 1명은 점자 해독이 가능한 사람으로 임명합니다.

 

경증 시각장애 수험생의 경우 확대독서기 사용을 권장하며, 원할 경우 확대(118, 200, 350중 택1) 및 축소(71%) 문제지도 배부하고, 시험시간을매 교시별 1.5

연장하며, 점심시간 및 휴식시간을 단축하여 운영합니다. (5교시 종료시간은 20:20)

 

가능한 시험장 건물 1층에 일반 수험생과 완전 격리하여 별도 시험실을 설치합니다.

 

수험생이 원할 경우 교시별로 문항번호만 기입된 별도 답안지(B4 용지 크기)도 제공합니다.

 

답안지 이기를 희망하는 수험생에 대해서는 이기요원이 답안지에 이기한 결과를 확인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뇌병변 등 운동장애 수험생은 뇌병변장애에 해당하는 수험생, 상지 지체장애에 해당하는 수험생, , , 눈 등의 운동장애가 심하여 답안지의 작성이 불가능한 수험생으로서 종합병원장 발행 진단서(추가로 검사기록 징구 가능) 및 학교장 확인서 또는 특수학교 재학(졸업)증명서에 의거 시험편의제공 필요성이 인정된 수험생입니다.

 

시험시간은 매 교시별 일반 수험생의 1.5배로 하며 점심시간 및 휴식시간을 단축하여 운영합니다. (5교시 종료시간은 20:20)

 

가능한 시험장 건물 1층에 일반 수험생과 완전 격리하여 별도 시험실을 설치합니다.

 

답안지 이기를 희망하는 수험생에 대해서는 이기요원이 답안지에 이기한 결과를 확인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청각 장애인중 중증 청각장애 수험생은 장애의 정도가 심한 청각장애에 해당하는 수험생,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청각장애에 해당하는 수험생 중 종합병원장 발행 진단서/검사기록 및 학교장 확인서 또는 특수학교 재학(졸업) 증명서에 의거 지필검사 필요성이 인정된 수험생이며, 경증 청각장애 수험생은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청각장애에 해당하는 수험생입니다.

 

중증 청각장애 수험생의 듣기평가는 필답시험으로 대체하고, 경증 청각장애 수험생은 보청기를 사용하여 일반수험생과 동일한 방법으로 듣기평가를 실시하며, 시험시간은 일반 수험생과 같습니다.

 

시험편의제공을 받고자 하는 모든 장애인 수험생은 다음과 같은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요건에 맞는 증빙서류가 갖춰지지 않는 경우 또는 확인 절차를 거쳐 인정을 받지 못한 경우는 편의 제공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복지카드 사본(원본 지참)을 첨부하여 제출 (상지 지체장애 해당 수험생은 장애인증명서를 첨부하여 제출)

 

복지카드가 없는 경우 및 특별관리(지필검사 포함) 필요성이 인정되어야 하는 경우는종합병원장 발행 진단서/검사기록() 및 학교장 확인서 또는 특수학교 재학(졸업) 증명서()를 함께(+) 첨부하여 제출

    

2019년 7월 1일 이후 장애 판정을 받았거나, 2019년 7월 1일 이후 장애 재등급 판정을 받아 복지카드에 장애등급이 없는 경우는 복지카드 사본(원본 지참 ), 종합병원장 발행 진단서(추가로 검사기록 징구 가능)() 및 학교장 확인서 또는 특수학교 재학(졸업) 증명서를 함께(+②+③) 첨부하여 제출

    

지체부자유 등 기타 시험특별관리 수험생도 종합병원장 발행 진단서 첨부하여 제출

 

종합병원장 발행 진단서/검사기록

- 진단서 상에 장애 유형 및 정도, 장애로 인한 불편사항, 필요한 특별관리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서술되어야 함.

- 진단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 병원약국 찾기서비스에서 확인된 지역별 종합병원의 병원장이 발행하고, 종합병원 전문의의면허번호 및 서명(날인)이 기재된 것이어야 함.

- 진단서는 최근 1년 이내에 발급된 것이어야 함.

- 검사기록은 병력 및 과거 진료기록, 장애의 원인 질환에 대한 진료기록 등을 의미함.

 

학교장 확인서는 건강기록부 기록, 담임교사 소견이 기재된 것이어야 하나, 졸업생 대상 학교장 확인서는 건강기록부 기록만 기재된 확인서도 가능